2021년도 세계 최고의 도시는 어디? 서울은 24위

World-Best-Cities

부동산관광경제 개발 분야의 컨설팅 서비스 제공업체인 레조넌스가 베스트 시티(Best Cities) 라는 데이터 뱅크를 통해 자체적으로 조사한 세계 최고 도시 순위를 발표했다

블룸버그와 같은 뉴스 통신사부터 내셔널 지오그래픽과 론리 플래닛 등 여행 관련 전문지까지에 이르는다양한 매체에 정보를 제공하는 베스트 시티는 단순히 살기 좋은 곳이거나 매력적인 관광지가 아닌 현지인방문객사업가 모두가 가장 좋아하는 도시를 선정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레조넌스가 밝힌 2021년도의 세계 100 도시는 백만  이상 인구를 가진 세계 주요 도시들의 상대적인 평판정체성 등의 경쟁력을 정량화하고 벤치마킹해서 엄선된다. 도시를 단순히 거주지, 근무지, 방문지로만 보지 않고 고용, 투자 및/또는 방문객 유치와 긍정적인 상관 관계를 보이는 광범위한 요인들이 모두 망라된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취한다. 여기에는 음식 체험과 박물관의 수에서부터 글로벌 500대 기업의 수, 직항 편, 인스타그램에 각 도시가 언급된 수 등 다양한 자료들이 포함된다.

구글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의 채널에서 사용자 리뷰와 온라인 활동을 비롯해 주요 통계를 취합 분석하는  등의 독창적 방법론을 바탕으로 한 이 리스트는  세계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도시 순위로 인정받고 있다.

레조넌스의 25가지 분석 요인에 대한  도시의 평가 점수를 바탕으로 선정된 2021 세계 최고 도시는 다음과 같다.

1) 영국 런던
2) 
미국 뉴욕
3) 
프랑스 파리
4) 
러시아 모스크바
5) 
일본 도쿄
6)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7) 
싱가포르 싱가포르
8) 
스페인 바르셀로나
9) 
미국 로스앤젤레스
10) 
스페인 마드리드
 

이번 조사에서 한국의 수도 서울은 24위에 머물렀다. 세계 10대 도시에 이름을 올리지는 못했으나 모든 항목에서 고른 점수를 받아 다음을 기약해 볼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코로나에 가장 잘 대처한 도시라는 평판을 얻은 것은 내년 순위의 대폭 상승을 기대하게 한다.

상위 100대 도시의 순위는 BestCities.org/Reports/2021-Worlds-Best-Citie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계 도시 순위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 레조넌스 사장  CEO 크리스 페어는 “올해의 순위를 위해 수집한 데이터는 코로나19 펜데믹 속에서 도시들이 보여준 면모를 제공한다 1 뒤에는 어떤 도시가 가장 코로나19로부터의 회복력이 뛰어난 지 확인할  있을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코로나 방역에 두드러진 성과를 내고 있는 대한민국 서울이 과연 내년에는 10대 도시 순위에 들 수있을 것인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코리아뉴스투데이 김현석 기자 hyunskim@koreanewstoday.net